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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NCS

[의사소통능력] ★문서 종류

by DOUBLE_PLANET 2021. 3.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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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문서 - 정부 행정기관에서 대내외적 공무를 집행하기 위해 작성하는 문서

반회사에서 정부기관을 상대로 사업을 진행하려고 할 때 작성하는 문서

엄격한 규격과 양식에 따라 / 정당한 권리를 가진 사람이 작성 / 최종 결재권자의 결재가 있어야 성립

 

기획서 - 적극적으로 아이디어를 내고 기획한 하나의 프로젝트 >> 문서 형태로 변환

상대방에게 그 내용을 전달하여 기획을 시행하도록 설득하는 문서이다.

 

기안서 - 회사의 업무에 대한 협조를 구하거나 의견을 전달할 때 작성하며 흔히 사내 공문서

 

보고서 - 특정한 일에 관한 현황이나 그 진행 상황 또는 연구․검토 결과 등을 보고하고자 할 때 작성하는 문서

 

1) 영업보고서 : 영업상황을 문장 형식으로 기재해 보고하는 문서

2) 결산보고서 : 진행됐던 사안의 수입과 지출결과를 보고하는 문서

3) 일일업무보고서 : 매일의 업무를 보고하는 문서

4) 주간업무보고서 : 한 주간에 진행된 업무를 보고하는 문서

5) 출장보고서 : 회사 업무로 출장을 다녀와 외부 업무나 그 결과를 보고하는 문서

6) 회의 보고서 : 회의 결과를 정리해 보고하는 문서

 

 

설명서 - 대개 상품의 특성이나 사물의 성질과 가치, 작동 방법이나 과정을 소비자에게 설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작성

 

1) 상품소개서 : 일반인이 친근하게 읽고 내용을 쉽게 이해하도록 하는 문서. 상품의 특징을 전달해 상품을 구입하도록 유도하는 것

2) 제품설명서 : 제품의 특징과 활용도에 대해 세부적으로 언급하는 문서.

 

보도자료 - 정부 기관이나 기업체, 각종 단체 등이 언론을 상대로 자신들의 정보가 기사로 보도되도록 하기 위해 보내는 자료이다.

 

자기소개서 - 개인의 가정환경과 성장과정, 입사 동기와 근무자세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자신을 소개하는 문서이다.

 

비즈니스 레터(E-mail) - 사업상의 이유로 고객이나 단체에 편지를 쓰는 것이며, 직장업무나 개인 간의 연락, 직접 방문하기 어려운 고객관리 등을 위해 사용되는 비공식적 문서 

 

비즈니스 메모 - 업무상 필요한 중요한 일이나 앞으로 체크해야 할 일이 있을 때 필요한 내용을 메모형식으로 작성하여 전달하는 글이다.

 

전화 메모 l 회의 메모 l 업무 메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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