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경영학

경영학 - 분석 방법

by DOUBLE_PLANET 2021. 3. 29.
728x90
반응형
외부환경분석 거시환경분석
(PEST,STEEP)
경제적요인, 정치적요인, 사회적요인, 인구학적 요인, 기술적요인
미시환경분석 기업내부, 공급자, 고객, 경쟁자, 마케팅 중간상을 분석
5 Forces 분석
(미시환경분석의 일종)
잠재적 경쟁자의 진입 위험, 
대체재(대체상품)의 위협, 
기존 기업 간의 경쟁, 
공급자 교섭력, 
수요자 교섭력의 5가지 시장경쟁 
산업 환경을 분석하기 위한 모형
시나리오 기법 미래의 불확실성을 감안하여 다양한 미래의 모습을 반영함으로써 단순 예측기법의 한계를 보완
내부역량분석 재무제표분석 재무비율(안정성, 활동성), 자금 흐름 분석 등의 재무제표 분석
Value Chain 기업 활동을 주활동부와 부활동부로 나눠, 각각의 부문에서 비용이 얼마나 들고 소비자들에게 얼마나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지를 보다 정교하게 분석; VBM 연계
- VBM(Value Based Management)
7S Model 전체적인 시각에서 기업조직의 변화대처능력에 영향을 끼치는 7가지(Style, Strategy, Structure, System, Skill, Staff, Share Value) 경영요소로 전략 수립/실행/평가
경쟁전략수립 SWOT 분석 외부환경의 기회/위협(Opportunities, Threats), 내부의 강/약점(Strengths, Weakness)을 분석하여 전략적으로 고려해야 될 리스트 작성 및 방향 설정
4C 비즈니스 문제해결분석 방법론 4C(Circumstance, Customer, Competition, Company)를 이용하여 현황분석 및 Data를 바탕으로 전략 수립
BCG Matrix 성장률-점유율 매트릭스에 의해 사업을 평가하고 전략 수립. Star, Question mark, Cash cow, Dog
728x90
반응형

'Study > 경영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델파이 기법  (0) 2021.04.12
[경영학] 카르텔, 콘체른, 트러스트, 콤비나트  (0) 2021.04.05
테스트1  (0) 2021.03.20
[경영학] 브랜드 리뉴얼 vs 브랜드 리포지셔닝  (0) 2021.03.15
서번트 리더십  (0) 2021.03.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