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경영학이론, 1

by DOUBLE_PLANET 2019. 12. 18.
728x90
반응형

채권스왑

우수한 성과를 얻기 위해서 일정한 예상하에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채권을 타채권으로 교체하는 전략

투자시한분석

투자기간 동안 각 채권의 자본이득과 이자수익을 고려하여 총투자수익률을 계산한 후 이를 바탕으로 투자대상을 선정하는 전략

 

수익률곡선타기전략

현재 우상향 수익률곡선이 앞으로도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하는 경우, 시간이 흐름에 따라 채권의 만기는 짧아지고 그에 따라 채권의 만기수익률은 하락하여 채권의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상황대응면역전략

유리한 상황에서는 적극적 투자전략을 구사하다가 상황이 불리해지면 면역전략으로 전환하는 전략을 말한다.

 

풋옵션

상품이나 유가증권 등 기초자산을 미리 정해진 가격으로 팔 수 있는 권리

 

콜옵션

옵션거래에서 특정한 기초자산을 만기일이나 만기일 이전에 미리 정한 행사가격으로 살 수 있는 권리

 

선도거래

당사자 간 합의된 가격으로 미래시점에 자산을 매매하는 거래

 

선물거래

장래 일정 시점에 미리 정한 가격으로 매매할 것을 현재 시점에서 약정하는 거래로, 미래의 가치를 사고 파는 것이다

 

장외거래

증권거래소가 개설하는 정규적인 증권시장 이외의 모든 장소에서 이루어지는 증권거래

 

선도거래의 특성

장외거래, 당사자 간 직접거래, 낮은 유동성

 

스트래들(Straddle)

행사가격과 만기일이 같은 풀옵션과 풋옵션을 결합하는 전략

 

스트립(Strip))

만기일이 같고 행사가격이 동일한 풋옵션 2단위에 콜옵션 1단위를 결합하는 전략

 

스트랩(Strap)

만기일이 같고 행사가격이 동일한 콜옵션 2단위와 풋옵션 1단위를 결합하는 전략

 

스트랭글(Strangle)

옵션거래에서 동일만기의 풋옵션과 콜옵션을 동시에 매입 또는 발행하되 풋옵션과 콜옵션의 행사가격이 상이한 결합

 

매입헤지

미래에 상품(또는 현물)이 필요한데 미래 그 상품이 가격 ㅠ상승 위험에 대비하여 현재시점에서 선물계약을 매입함으로써 그 위험을 헤지하려는 것이다.

 

베이시스

선물가격과 현물가격의 차이, 정상적인 시장에서는 선물가격이 현물가격보다 높으나, 만기일에는 선물가격과 현물가격이 같으므로 베이시스는 0

 

교차헤지

현물≠선물의 기초자산

 

제품/시장 매트릭스(앤소프 매트릭스)

마케터 중심 분석법(기업들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 제품과 시장에 대해 어떤 전략을 선택할 것인지 의사결정하기 위한 도구)

 

상표전환 매트릭스, 지각도, 수요의 교차탄력성

고객중심적 분석법

 

시장세분화 특징1- 효과적인 시장세분화를 위해서는

세분 시장의 규모가 측정 가능하여야 한다

 

시장세분화 특징2- 시장세분화를 통해

소비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정확히 파악

 

시장세분화3- 동일한 세분 시장내에 있는 소비자들은

동질성이 극대화된다

 

시장세분화4- 세분 시장 간에는

소비자들의 이질성이 극대화된다

 

제품 사용자에 의한 포지셔닝

제품이 표적시장 내의 특정 사용자 계층에 적합하다고 소비자에게 인식시키는 방법

 

스키밍 가격전략

기업이 시장에 신제품을 출시할 때 진출 가격을 고가로 책정한 후 점차 가격을 낮추는 전략

 

스키밍 가격전략의 적합한 사례

법령에 의해 신제품의 독점판매권이 보장될때
신제품의 확산속도가 매우 느릴 것으로 예상될 때
표적시장의 규모가 작아 규모의 경제실현이 어렵다고 예상될 때

 

시장침투전략(침투가격전략)

기업이 신제품을 출시할 때 처음에는 경쟁제품보다 낮은 가격을 제시한 후 점차적으로 가격을 올리는 전략

 

시장침투전략의 적합한 사례

생산량이 축적될수록 제로원가와 유통비용이 빨리 하락할 때

 

웨버의 법칙

소비자가 가격변화에 대하여 주관적으로 느끼는 크기로서, 낮은가격의 상품은 조금만 올라도 구매자가 가격인상을 느끼짐나 높은 가격의 상품은 어느 정도 오르더라도 구매자가 가격인상을 느끼지 못하는 현상

 

유인 가격(Loss Leader)

원가보다 싸게 팔거나 일반 판매가보다 훨씬 싼 가격으로 판매하는 상품

 

유보가격

구매자가 어떤 상품을 구매시 지불가능한 최고금액

 

가격-품질연상효과(Price-quality association)

가격인상이 품질향상이란 인식을 유발시키는 것을 말한다.

 

라인확장

제품범주 내에서 새로운 형태, 컬러, 사이즈, 운료, 향의 신제품에 기존 브랜드명을 함께 사용하는 것

 

브랜드 확장(카테고리 확장)

기존브랜드와 다른 상품범주에 속하는 신상품에 기존브랜드를 붙이는 것.

 

촉진 믹스

광고, PR, 판매촉진, 인적판매

 

유통경로의 단계수가 증가하는 경우

고객이 최소판매 단위에 대한 유통서비스 요구가 클수록
고객의 공간편의성 제공요구가 클수록
고객의 배달기간에 대한 서비스요구가 클수록
고객의 상품정보 제공에 대한 요구가 작을수록

 

빈도분석의 주요 사용 용도

대푯값(빈도분석은 일반적으로 특정 질문에 대한 빈도분포를 통해 사회의 가치와 내용을 파악하거나, 조사연구나 실험연구에서 표본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사용한다.)

 

고객이 작은 단위로 구매를 원한다(최소판매단위에 대한 유통 서비스 요구가 클수록)

작은 포장단위로 물건을 중간상에게 전달해야한다.

 

고객의 공간편의성 제공요구가 크다는 것

멀리 있으면 고객이 찾아갈 의사는 없다는 것 >> 유통단계를 늘려야 한다.

 

고객의 배달기간에 대한 서비스요구가 크다.

고객이 오래 기다릴 수 없다 >> 고객의 집 근처에서 바로 받아가게 해야 한다.

 

빈도분석

일반적으로 특정 질문에 대한 빈도분포를 통해 사회의 가치와 내용을 파악
조사연구나 실험연구에서 표본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사용

 

마케팅의 추진절차

분석→목표→전략→전술→실행→평가

 

마케팅믹스에 속하는 마케팅 단계

전술은 콘셉트에 해당되는 전략이 누구에게 어떤 가치를 줄 것인가를 생각하는 부분, 전략은 마케팅믹스를 통해서 현실화. 따라서 전술이 마케팅믹스

728x90
반응형

댓글